소관절

신용등급 신용정보 조회하기. 카카오뱅크, 토스로 본문

이런저런

신용등급 신용정보 조회하기. 카카오뱅크, 토스로

소관절 2018. 11. 15. 16:45

핸드폰 개통, 카드 발급, 대출 등 다양한 상황에서 신용정보 조회 그리고 신용등급 산정이 이뤄진다. 그리고 이렇게 산정된 신용등급은 추후 대출 받을 때 대출한도나 대출금리를 정하는데 결정적인 지표가 된다. 그러나 이 신용등급을 모르고 있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다. 결혼을 해서 집을 구하거나 사업을 하거나 하지 않는 이상 대부분이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대출받으러 은행 방문해서 내 대출한도 보고 당황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현재 내 상태를 잘 파악하고 나에게 맞는 재무 및 부채 계획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려면 내 신용등급을 알고 있어야 하는데 신용등급을 알려면 신용정보를 조회 해야 한다. 



어디서 주워들은 소리에 의하면 신용정보는 조회만 해도 신용 등급이 떨어진다는 소리를 들어서 그런지 신용등급을 알아보기 굉장히 부담 스럽다. 나중을 대비 한답시고 괜히 신용정보 조회 수차례 했다가 신용등급 떨어지기만 하면 결국 내 손해이므로. 그러나 이건 옛 이야기 더라. 2011년 10월부터 신용정보 조회는 몇 번을 하던지 신용등급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한다. 괜시리 겁먹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었는데 완전 잘못 알고 있었다. 이런 좋은 정보는 금융기관에서 홍보 좀 해주지.. 7년 전 정보를 이제야 알았다니.



신용정보 조회 만으로는 신용등급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하니 더 편한 마음으로 내 상태를 파악해보자. 신용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그 중 가장 간편하게 조회 할 수 있는 방법은 역시 스마트폰 앱을 통해 확인 하는 것이다. 카카오뱅크, 토스 이렇게 두 가지 앱에서 신용정보 조회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바로 사용해봤다. 



어차피 신용정보를 받아오는 곳은 똑같을 테니 기존에 송금앱으로 잘 사용하던 토스만 사용하려 했는데 이번에 카카오뱅크에서 신용정보조회를 하면 아이폰을 사은품으로 주는 이벤트를 하길래 카카오뱅크도 깔아봤다. 혹시 모르지 않나 아이폰이 내 손에 들어올지.(망상)



신용등급 및 신용점수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직접 이렇게 내가 직접 눈으로 확인 할 수 있으니 굉장히 편리하다. 생각보다 등급이 높게 나와 기분 좋구먼.



등급과 점수 뿐만 아니라 신용등급 변동 내역을 시기별로 확인 가능하고 카드 사용금액과 전월대비 증감액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신용점수랑 등급만 딸랑 나올 줄 알았더니 그게 아니네. 최근 안 쓰는 신용카드 전부 다 해지 했는데 그 내역까지 전부 다 나온다. 신기하네.




대출금액, 보증금액, 연체액까지 전부다 조회가 가능하다. 당연히 깔끔한 상태지만 조회버튼을 누르기 전에 괜히 불안한 느낌이 들더라. 카드결제 인출일에 몇천원 모자라 인출일이 1~2일 지나서 추가인출 된 경험이 많기에 걱정했는데 하루이틀 정도는 신용정보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모양이다.



이렇게 간편하게 본인 신용등급 및 신용평점, 카드내역, 대출, 연체, 보증 등의 내역을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신용등급 관리에 관심이 있다면 주저할 필요없이 카카오든 토스든 앱 깔고 신용정보 조회를 해보길 권장한다.

Comments